본문 바로가기
도시의 문 안에서/기억과 장소

가고시마근대문학관

by DoorsNwalls 2024. 8. 25.

일본 남단에 위치한 가고시마를 방문했다. 이번 여행은 미야자키에서 렌트카를 타고 가는 길에 시작됐다.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경치는 정말 황홀했다. 알록달록한 산길을 지나가며, 다양한 색채의 풍경이 눈을 사로잡았다. 드디어 사쿠라지마가 눈앞에 나타났고, 조금 더 나아가니 가고시마 시내에 진입하게 되었다. 이 모든 경치는 여행의 시작부터 나를 설레게 했다.

가고시마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찾은 곳은 가고시마 근대문학관이었다. 이곳은 가고시마와 일본 문학의 연결 고리를 탐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곳이다. 시마오 도시오를 제대로 경험하려면 아마미섬으로 가야 했지만, 아쉽게도 일정이 허락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곳에서 그의 흔적을 더듬어보기로 했다.

가고시마근대문학관



 

가고시마근대문학관

 

가고시마 근대문학관의 전시는 꽤 알차고 매력적이었다. 가고시마와 관련된 다양한 작가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문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특히, 아마미섬에서 오랜 세월 작품 활동을 해온 시마오 도시오에 대한 전시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의 생애와 작품을 통해 당시 사회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

전시관에서는 시마오 도시오 외에도 여러 작가들의 작품과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었고, 특히 하야시 후미코에 대한 전시도 있었다. 도쿄에서 이미 그의 전시를 관람했기 때문에, 이곳에서는 대충 훑어보는 정도로 넘어갔다. 하지만 하야시 후미코의 문학도 그 자체로 깊이 있는 세계를 가지고 있어, 언제나 다시 읽고 싶은 작가 중 한 명이다.

그 중에서도 아마미섬에서 오랜 세월 작품 활동을 한 시마오 도시오는 전시의 큰 축이었다.

하야시 후미코 관련 전시도 있었는데 도쿄에서 이미 보았기에 훑어만 봤다.

가고시마근대문학관

 

가고시마 근대문학관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전쟁과 문학의 관계를 잘 정리한 부분이었다. 일본의 문학은 역사적 사건들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전쟁은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곳에서는 전쟁이 문학에 어떤 식으로 반영되었는지를 다양한 자료와 함께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문학을 단순한 이야기로만 치부할 것이 아니라, 시대의 고통과 아픔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하게 되었다.

문학관을 둘러보며, 가고시마가 일본 문학의 중요한 거점 중 하나라는 점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곳의 작가들은 각자의 삶을 통해 그 시대의 아픔과 희망을 풀어내고, 후대의 독자들에게 감동과 교훈을 전하고 있다. 가고시마 근대문학관은 이러한 작가들의 발자취를 느끼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는 훌륭한 공간이다.

시간이 흐르는 줄도 모르고 문학관을 둘러본 뒤, 다음 방문지를 계획하며 가고시마의 매력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이곳은 단순한 관광지가 아닌, 일본 문학의 깊이를 탐구할 수 있는 장소로서 나에게 큰 의미를 지닌 곳이었다. 다음에는 아마미섬으로 가서 시마오 도시오의 발자취를 직접 밟아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